지방협회

자유게시판

홈페이지 방문객들이 자유롭게 대화하는 공간입니다. 문의사항은 민원상담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광고 및 욕설 게재시 글 자동 삭제)

제목 국가공인 신변보호사 자격증에 관한 건의
등록일 2025.12.14 작성자 류건욱
첨부파일 조회수 148

□  귀 협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  건의자는 금년 제13회 국가 공인 신변보호사 최종 합격하여 교육 이수 후 자격증을 교부 받은 자입니다.

□  자격증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 사항을 건의 드리고자 합니다.

 

 - 다 음 -


1. 자격증 디자인을 흰색 바탕에 청 띠로 교체 희망
  ○ 이 유 

청색은 국가가 공인한 보디가드 자격에 부합하는 신뢰·엄정·전문성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색상인 반면, 현행 주황색 띠는 상대적으로 가벼움과 사교성의 이미지가 강하여 자격의 위엄과 공신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과거 공무원증은 흰색 바탕에 청색 띠를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띠 없는 흰색 바탕으로 변경되어 사용되고 있으므로 공무원증 도용 우려 또한 크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2. 자격증에 경찰청 공인번호, 경찰청 심볼 또는 경찰청 직인 표시 희망
 ○ 이 유 
 본 자격증은 경찰청 제2022-2호 공인증서에 따라 국가경찰청이 공인한 전문 자격증입니다. 이에 자격증 상단에 경찰청 공인번호(제2022-2호)를 명확히 기재함으로써 자격의 법적·제도적 근거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경찰청과의 협의를 전제로 경찰 상징인 독수리 및 무궁화 마크를 병기하거나, 가능하다면 경찰청장 직인을 함께 표시할 경우 자격 취득자의 자부심과 사명감이 제고되고, 대외적인 신뢰도 또한 크게 향상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3. 위 실물 자격증과 더불어 휘장과 공인표시가 포함된 종이 자격증도 필요함
  ○ 이 유 
 국가공인 자격증의 위상 제고와 향후 제도의 발전을 위하여, 무도 단증과 유사하게 실물 자격증과 휘장과 공인표시가 포함된 종이 자격증을 병행 발급하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는 공식 행사, 경력 증빙, 보관 측면에서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상과 같은 건의 사항이 기존 자격 취득자 및 향후 자격 취득자 모두에게 반영되어, 신변보호사 자격 취득 과정과 제도가 더욱 공신력 있고 빛나게 발전하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끝.

댓글 0개

확인